logo
정치학자 손호철 서강대학교 명예교수의 여행기-2
교육/문화/예술
수필

정치학자 손호철 서강대학교 명예교수의 여행기-2

손 호철 교수 칼럼
입력
수정
2. 우리의 불상은 알렉산더대왕 덕이다.

 

둘째 날, 나는 간다라미술의 본거지 탁실라로 향했다. 파키스탄은 인구 23천만명으로 인구 세계 5위의 인구강국이다. 하지만 1인당 국민총생산(GNP) 1000달러의 가난한 농업국이고, 인구의 96%가 이슬람인 이슬람국가다. 따라서 길에는 가난한 삶, 그리고 얼굴을 가린 여성억압의 일상을 마주칠 수 있다.

파키스탄 거리에서 만날수 있는 낙후한 교통수단을 탄 사람들
얼굴을 가린 젊은 여자들

 

얼굴을 가린 젊은 여자들과 달리 나이든 여인들은 얼굴을 내놓고 있다

깐수 정수일(1934-2025). 세계적인 실크로드 권위자인 그는 필리핀 국적의 중동전문가로 입국해 이 분야 권위자로 활동해 왔지만, 사실은 중국연변 출신 조선족으로 이집트에서 유학했고 이후 북한으로 귀화한 뒤 조국통일을 위해 남한에 침투한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준 바 있다. 그는 감옥에서도 실크로드에 대한 연구를 계속했고, 석방 후 여러 문명간의 교류를 연구하는 문명교류학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소개했다.

 

개인적으로 문명교류학이라는 문제의식에 공감하면서도 이 용어가 너무 중립적이라는 생각을 가져왔다. 즉 임진왜란도 이 시각에서 보면 조선과 일본의 문명교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의 문제의식에서 배운 점도 많다. 강대국의 약소국 침공, 세계정벌 등은 부당한 것이지만 그것이 문명교류를 통해 세계문명을 발전해 온 것도 부인할 수 없다. 사실 임진왜란은 정말 야만적 침략이었지만, 그 덕에 우리가 지금의 김치를 먹을 수 있게 된 것도 사실이다. 임진왜란을 통해 고추가 처음으로 한반도에 도입됐다는 것이 정설이다.

정수일교수가 소개한 문명교류학의 대표적 저서

특히 정수일선생이 활동했던 한국문명교류연구소 이사장을 맡고 있는 장석시인을 만나 정선생님과 교류하면서, 문명교류의 중요성을 더욱 실감하게 됐다

 

탁실라는 이를 실감할 수 있는 장소였다. 아슬라마바드에서 서북쪽으로 한 시간 거리에 있는 탁실라는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지정되어 있는 파키스탄 판자브지역의 주요 문화유산이다. 간다라지역이라고도 불리는 이 지역은 고등학교 때 배운 간다라미술의 본산지다. 이 지역은, 다른 인도 파키스탄 지역과 마찬가지로, 원래 힌두교가 유행하다가 기원전 5세기 불교가 생겨나 불교가 유행했다. 하지만 간다라미술이 꽃피우게 된 것은 기원전 326년 알렉산더 대왕(BC356-BC323)이 이곳을 침공하면서이다.

알렉산더는 이곳을 침공하며 그리스문화를 가져와 그리스문화와 전통문화가 혼합된 헬레니즘문화를 꽃피웠다. 그중 주목할 것은 신을 인간의 형상으로 만드는 그리스의 조각문화다. 이 같은 그리스의 문화는 석가모니상 등 불상을 사람 모습으로 만드는 불상문화와 간다라미술을 발전시켰다. 다시 말해,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고 있는 불상이라는 것은 알렉산더대왕의 동방정벌이 낳은 문명교류의 산물인 것이다.

 

알렉산더의 침공으로 그리스 명향을 받은 간다라미술의 본거지 탁실라 박물관 내부모습
알렉산더의 침공으로 그리스 명향을 받은 간다라미술의 본거지 탁실라 박물관 내부모습

개인적으로 탁실라에서 특히 눈에 뜨는 것은 두 가지였다. 하나는 박물관에서 본 석가모니상에 턱수염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 같은 것은 본 적이 없어 박물관 관계자에게 석가모니가 턱수염이 있었느냐고 묻자, 그것은 아니고 내세의 석가모니를 상상한 조각이라고 한다.

콧수염을 기른 특이한 부처상

다른 하나는 이 지역에 이미 2세기에 11 강의를 했던,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 세워져 5세기까지 3백 년간 세계 각국의 왕자로부터 부유층 자제 등 엘리트들이 이곳으로 몰려와 교육을 받았다는 점이다. 특히 이곳에는 여자들도 입학을 허가해 여자들은 요리 등 당시 여자들에 맞는다고 생각하는 교육을 시켰다고 한다.

탁실라의 초기 불탐과 개인 명상룸들
탁실라의 초기 불탐과 개인 명상룸들
2세기에 탁살라에서 번창했던 세계최초의 대학 유적
2세기에 탁살라에서 번창했던 세계최초의 대학 유적

 

 탁실라의 고대 유적들
                      탁실라의 고대 유적들
2세기에 탁살라에서 번창했던 세계최초의 대학 유적
               2세기에 탁살라에서 번창했던 세계최초의 대학 유적

 

손호철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share-band
밴드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