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예술
축제

어린이가 제안한 정책, 어린이가 만든 무대

김란희 기자
입력
<2025 서울 어린이 꿈 축제> 개최
서울시 제공

22일(토) 서울시청 다목적홀…어린이가 만든 정책 및 공연 시상식, 공연‧체험 등 풍성
사이버폭력 가해자 계정정지 단계제, 쓰레기 줄이는 어플리케이션 등 참신한 정책 제안 눈길
전 참가자 어린이가 행복한 도시 서울을 위한 ‘어린이 행복응원 퍼포먼스’도


□ 서울시는 어린이들이 직접 주인공이 되어 만들고 즐기는 <2025 서울어린이 꿈 축제>를 22일(토)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서울 어린이 꿈 축제>는 ‘알파세대’ 어린이의 행복에 초점을 맞춘 종합계획인 「서울 어린이 행복 프로젝트」의 하나로, 어린이의 잠재능력과 창의력을 키우고 사회 전반에 어린이 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 서울시는 「서울 어린이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23년부터 어린이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아동학대 예방의 날(11.19.)’과 ‘세계 아동의 날 (11.20.)’을 포함한 일주일을 ‘서울 어린이 행복주간(11.19.~25.)’으로 지정하고 ‘아동학대 예방의 날 기념행사(11.27.)’ 등 다양한 행사와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 올해 행사는 어린이 스스로 정책을 발굴‧제안하는 ‘서울 어린이 정책 참여단’과, 어린이의 상상력으로 만드는 퍼포먼스 경연 ‘상상플레이’에 참여한 어린이와 가족 등 350여 명이 함께한다.

○ 행사는 식전 프로그램과 1부 기념행사, 그리고 ‘아트 벌룬쇼’ 등 어린이와 가족이 직접 참여하는 2부 어린이 맞춤형 문화공연까지 다채로운 순서로 구성된다.


○ 식전 행사에서는 축제를 찾은 어린이들을 위해 포토카드, 1분 캐리커쳐,키링만들기 등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과 ‘해치 포토존’ 등이 운영되고, 이어지는 1부 행사에서는 ‘어린이 정책참여단’ 우수정책과 ‘상상플레이’ 경연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이 개최된다.


<사이버폭력 가해자 계정정지 단계제, 쓰레기 줄이는 어플리케이션 등 참신한 정책 제안 눈길>


□ 우선, ‘서울 어린이 정책참여단’은 올해 5월 공개모집을 시작으로, 총 47명의 어린이들이 5개월에 걸쳐 토론, 현장방문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발굴했다.


□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호하는 걸림돌 없는 경사로, 사이버폭력 가해 자에 대한 계정정지 단계제, 쓰레기를 줄이는 어플리케이션 등 눈길을 끄는 참신한 정책들이 다양하게 제안돼 눈길을 끌었다.


○ ‘서울 어린이 정책 참여단’은 ▴존중 ▴놀이 ▴건강 ▴안전 ▴미래 ▴환경 6개 분과별로 활동했다. 분과별 대표 정책으로는 ▴존중분야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호하는, 걸림돌 없는 경사로, ▴놀이분야 장애인과 함께 만드는 놀이터, ▴건강분야 사이버 폭력 가해자 계정 정지 단계제, ▴안전분야 보행길 위험 요소, 색으로 알려요, ▴미래분야 AI를 활용한 학교폭력 상담 강화,
▴환경분야 쓰레기를 줄이는 어플리케이션 제작 <쓰는 어플리케이션> 등이 있다.


□ 이날 축제 현장에서는 전문가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우수 정책 가운데 총 6개 수상팀(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2팀)에 대한 발표와 시상이 이뤄진다. 서울시는 제안된 정책 아이디어를 적극 검토해 시정에 반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이어서, ‘어린이가 마음껏 웃을 수 있는 서울’ 주제로 어린이들이 상상력과 끼를 펼치는 ‘상상플레이’ 경연 시상(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1팀, 장려상 2팀)도 진행된다.


○ 올해 ‘상상플레이’ 경연에는 5개 자치구에서 참여해, 합창, 댄스, 음악 줄넘기 등 다양한 장르의 퍼포먼스를 영상으로 제출했으며, 전문가 심사를 통해 수상작이 선정되었다.


□ 1부 마지막 순서로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제안한 어린이 정책참여단의 우수정책 발표와 열정과 흥이 넘치는 상상플레이 경연 수상작 축하공연 이 이어지고,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하는 ‘어린이 행복 응원 퍼포먼스’도 펼쳐진다.


□ 2부 축하공연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레크리에이션, 신나는 음악과 안무로 구성된 K-POP 댄스, 어린이와 시민 가족이 함께 즐기는 아트 벌룬쇼 등 풍성한 어린이 맞춤형 문화행사로 채워진다.


□ 마채숙 서울시 여성가족실장은 “이번 축제는 어린이가 주인공인 자리로, 친구들과 함께 준비한 성과물을 마음껏 선보이며 창의력과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라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모든 어린이가 존중받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
다”고 말했다.

 「2025 서울 어린이 꿈 축제」 행사개요
□ 행사개요
ㅇ 일 시 : ’25.11.22.(토) 13:00~15:50
ㅇ 장 소 : 신청사 8층 다목적홀
ㅇ 참석대상 : 어린이 및 시민가족 등 350여 명
ㅇ 주요내용 : 환영사, ‘어린이 정책참여단’ 및
상상플레이’ 경연 시상식, ‘어린이
행복도시, 서울’ 퍼포먼스, 축하공연 등
 

김란희 기자 [email protected]
share-band
밴드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