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경쟁력 강화와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시상
기획재정부는 9월 8일(월), 정부세종청사에서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주재로 「2025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시상식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여, 성과를 창출한 우수공무원을 시상 격려하기 위한 자리로, 적극행정 스타(10명), 적극행정 IN스타(4명) 등 총 14명을 선정하여 시상하였다.
[적극행정 스타(10명)]
적극행정 스타 상은 국민체감도가 높은 정책수립, 제도개선 및 적극적인 법령해석 등으로 국가경쟁력 강화와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직원을, 국민모니터링단(15명) 평가, 국민평가(소통24 홈페이지), 적극행정위원회 의결 등을 거쳐 총 10명을 선정하였다.
먼저, 국가경쟁력 강화와 관련해서는 ❶ 관계기관 협의와 법령 개정을 통한 우회덤핑 방지제도 최초 도입, ❷ 법인 간 변칙적 자본거래를 통한 편법증여 방지를 위한 신속한 법령 개정, ❸ 산업통상여건 변화 등에 따른 지역 고용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고용대응지원사업 신설, ❹ 해외직접투자 및 해외지사 설치 관련 불필요한 규제 완화 철폐, ❺ 적극적인 법령 개정으로 공직자 등에 대한 재정교육 의무화 기반 마련 등의 사례가 선정되었다.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관련해서는 ❶ 제한된 예산과 참여기관 부스사용료 폐지에 따른 어려운 여건에도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 최다 참가실적 달성, ❷ 적극적 법령해석을 통한 경북 경남 울산 산불 피해복구 지원 확대, ❸ 관계 부처 지자체 등의 이견을 조정하여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신속 발표 지원, ❹ 그간 여러 노력에도 성과가 없었던 국민연금 개혁을 적극적으로 주도하여 국민연금법 개혁안 국회통과, ❺ 관계기관 설득 협의 조정을 통한 청주공항 철도역사와 청주 공항터미널을 통합하는 대안 마련 등의 사례가 선정되었다.
[적극행정 IN스타(4명)]
적극행정 IN스타 상은 부내 업무혁신이나 업무효율성을 높인 직원을, 내부 적극행정평가단 평가, 적극행정위원회 의결 등을 거쳐 총 4명이 선정되었다.
혁신 우수분야에서는 ❶ 반부패청렴 관련 제도기반과 조직역량을 강화하여 ’24년도 종합청렴도평가 1등급 달성, ❷ 장기재직휴가 재도입을 포함한 지속가능한 근무환경 조성에 기여 등의 사례가 선정되었고, 홍보 우수분야에서는 ❸ 효과적인 정책홍보에 기여한 사례(2건)가 선정되었다.
구 부총리는 상을 받은 직원들을 치하하고, AI 대전환과 초혁신경제 전환을위해서도 공직자의 적극행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면서, 이번 적극행정 선정 사례가 기재부 내외부에 전파되어 모범이 되도록 하고, 적극행정이 공직 전반에 뿌리내리도록 함께 노력 하자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