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정치
사회

국가경쟁력 강화와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시상

편집부
입력
외부 평가단, 적극행정위원회 의결 등을 거쳐 14개 우수사례 선정 및 시상

기획재정부는 9월 8일(월), 정부세종청사에서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주재로 「2025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시상식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여, 성과를 창출한 우수공무원을 시상 격려하기 위한 자리로, 적극행정 스타(10명), 적극행정 IN스타(4명) 등 총 14명을 선정하여 시상하였다.

 

[적극행정 스타(10명)]

 

  적극행정 스타 상은 국민체감도가 높은 정책수립, 제도개선 및 적극적인 법령해석 등으로 국가경쟁력 강화와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직원을, 국민모니터링단(15명) 평가국민평가(소통24 홈페이지), 적극행정위원회 의결 등을 거쳐 총 10명을 선정하였다.

 

  먼저, 국가경쟁력 강화와 관련해서는 ❶ 관계기관 협의와 법령 개정을 통한 우회덤핑 방지제도 최초 도입, ❷ 법인 간 변칙적 자본거래를 통한 편법증여 방지를 위한 신속한 법령 개정, ❸ 산업통상여건 변화 등에 따른 지역 고용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고용대응지원사업 신설, ❹ 해외직접투자 및 해외지사 설치 관련 불필요한 규제 완화 철폐, ❺ 적극적인 법령 개정으로 공직자 등에 대한 재정교육 의무화 기반 마련 등의 사례가 선정되었다.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관련해서는 ❶ 제한된 예산과 참여기관 부스사용료 폐지에 따른 어려운 여건에도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 최다 참가실적 달성, ❷ 적극적 법령해석을 통한 경북 경남 울산 산불 피해복구 지원 확대, ❸ 관계 부처 지자체 등의 이견을 조정하여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신속 발표 지원, ❹ 그간 여러 노력에도 성과가 없었던 국민연금 개혁을 적극적으로 주도하여 국민연금법 개혁안 국회통과, ❺ 관계기관 설득 협의 조정을 통한 청주공항 철도역사와 청주 공항터미널을 통합하는 대안 마련 등의 사례가 선정되었다.

 

[적극행정 IN스타(4명)]

 

  적극행정 IN스타 상은 부내 업무혁신이나 업무효율성을 높인 직원을, 내부 적극행정평가단 평가적극행정위원회 의결 등을 거쳐 총 4명이 선정되었다.

 

  혁신 우수분야에서는 ❶ 반부패청렴 관련 제도기반과 조직역량을 강화하여 ’24년도 종합청렴도평가 1등급 달성, ❷ 장기재직휴가 재도입을 포함한 지속가능한 근무환경 조성에 기여 등의 사례가 선정되었고, 홍보 우수분야에서는 ❸ 효과적인 정책홍보에 기여한 사례(2건)가 선정되었다.

 

  구 부총리는 상을 받은 직원들을 치하하고, AI 대전환과 초혁신경제 전환을위해서도 공직자의 적극행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면서, 이번 적극행정 선정 사례가 기재부 내외부에 전파되어 모범이 되도록 하고, 적극행정이 공직 전반에 뿌리내리도록 함께 노력 하자고 하였다.

 

 

share-band
밴드
URL복사